공통서비스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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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고객 전용 주차장을 본관 앞에 확보하고 고객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본관 건물 출입구에 청사 안내도 및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여 고객이 원하는 사무실과 담당공무원을 즉시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 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멈추고 민원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기 위하여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담당부서를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먼저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 필요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 복사기, FAX, 전화기를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신문, 잡지 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이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즉시 다른 공무원이 응대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청사 내에 있을 경우는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고흥교육지원청 ○○과 ○○업무담당자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1시간 이내에 통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1초 이상 경과하여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 또는 PC·FAX로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 우편과 PC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 PC, 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상황과 처리절차 등을 안내하여 민원인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2개 이상의 부서 또는 기관과 관련이 있고 법정처리 기한이 10일 이상인 복합민원에 대하여는 해당업무에 전문지식이 많은 간부 공무원 또는 민원인께서 원하는 직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 처리에 협조하고 처리 과정을 접수 후 3일 이내에 꼭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의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담당자 또는 민원후견인이 처리진행상황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관련 부서 담당자와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10분 이내에 해당담당자가 직접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hed.jne.go.kr)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 (10일 이내) → 공개 · 비공개 결정통지 →수수료 징수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청구 인터넷 사이트주소】 http://www.open.go.kr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이 담당 직원의 행정 착오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며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겠습니다.
전화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 교육지원청 행정지원팀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전화 예절교육을 실시하고 고객에게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며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과정에서 금품 등 대가를 요구한 경우
  • 사건의 진위를 조사 · 확인하여 해당 공무원을 엄중 문책하겠으며,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하겠습니다. 또한, 접수된 민원에 대해 비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개인정보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 행정지원과 행정지원담당
  • 전화·팩스
서비스별 의견 전화·팩스 접수창구정보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공무원부조리 신고 행정지원팀 830-2012 835-1019
공무원 친절 · 불친절 신고 행정지원팀 830-2012 835-1019
교육청 안내 행정지원팀 830-2015 835-1019
  • 우편 : (우편번호 : 59452) 전남 고흥군 고흥읍 백련장전길 36 전라남도고흥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 인터넷: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http://ghed.jne.go.kr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원 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설문지 다운로드

고객이 협조해 주실 사항

교육지원청에서는 고객에게 최고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 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이 있으면 알려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은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교육지원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교육행정 기관을 찾아가 문의하십시오. 모든 교육행정기관에서 정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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