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정의

  • 홈 > 교육정보 > 영재교육원 > 교육원 들여다보기 > 영재아의 정의
  • 화면 크게
  • 화면 작게
  • 인쇄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로 공유하기

법적정의

  •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있음
  • 영재교육은 헌법 제31조 “국민의 교육기본권”에 의거함. 즉, “누구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국가적 차원에서 보장하기 위한 것임
  • 신체적 · 정신적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장애의 정도에 맞는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갖추어 공교육 차원에서 특수교육을 실시하듯이, 영재교육도 보통교육 체제 하에서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타고난 잠재성을 사장 당할 우려가 있는 학생들을 위해 “균등한 교육기회의 제공”하고자 하는 차원임

렌쥴리(Renzulli)의 정의

Renzulli의 영재아 개념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는 사회에서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들은 예외 없이 극단적으로 높을 필요는 없는 ‘평균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 집착력’의 세 가지 특성이 있다. 이러한 세 가지 특성은 환경과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재성을 드러내는데, 이의 바탕은 하운드투스(Houndstooth)라 불리는 ‘리더십’이다. Renzulli 이론의 특이한 점은 처음으로 ‘과제 집착력’이라는 비지적인 요인을 영재성의 한 요소에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그는 영재란 이 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이 세 가지 특성에서 모두 뛰어나야 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한다. 한 특성에서는 적어도 2% 이내에 속해야 하지만 나머지 특성에서는 상위 15% 이내면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각 개인이 가진 영재성이 발현되려면 환경적인 영향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리더십 LEADERSHIP
능력   과제집착력   창의성
영재성은 평균이상의 지적능력과 높은 과제집착력 높은 창의성 이라는 세가지 특성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나타나며 그것을 받쳐주는 배경에는 ‘리더십’이 있다.
평균 이상의 능력
Renzulli는 웩슬러 지능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지능 지수가 약 115 이상이면 충분히 영재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을수록 대단히 뛰어난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왔다. 그러나 그는 평균 이상 정도의 지적 능력이면 뛰어난 성취를 하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한다.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공부를 잘하거나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지는 않는다. 실제로 에디슨의 지능지수가 대단히 높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위대한 발명을 했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창의성
창의성은 영재성의 주요 요소이지만, 창의성의 개념이 학자들마다 분분하며 또한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도 아직까지 많은 문제가 있다. 창의성에 대한 개념이 아직 확고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실제 창의성을 측정하는 진정한 창의성 검사는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창의성의 개념이 매우 다양하며 분분하지만 한마디로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것을 생각해내거나 만들어내는 특성’이라고 정의한다. Renzulli가 영재성의 일부로 제시했던 창의성은 1970년대의 시류에 바탕을 둔 것으로서 주로 ‘확산적 사고’를 의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최근에 와서는 창의성이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요소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과제집착력
과제 집착력은 어떤 한 가지 과제 또는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 특성을 일컫는다. Renzulli 외에 Terman도 과제에 대한 열정이 영재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Terman(1952)은 영재 중에서 가장 성공한 자와 가장 실패한 자를 각각 150명씩 선정하여 면밀히 분석한 결과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지적 능력보다는 비지적 요인인 성격이라고 결론지었다. 양 집단에서 가장 현저한 차이를 보인 성격요인은 목표달성을 위한 지속력과 통합력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영재성을 규정할 때 정통적인 검사나 성적에 의해서 추정된 지적 학업 능력 외에, 비지적 요인인 일에 대한 집착력을 고려하여야 함을 확인시켜 준다.
리더십
Renzulli(2003)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능력 이외에 주변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하운드투스(Houndstooth) 이론을 제시하면서, 사회적 자본(Social Cadivital)을 갖추고 있는 것이 영재성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사회적 자본의 필수 조건인 리더십이 영재의 특성과 동기에 깊이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하운드투스(Houndstooth)
세 고리를 둘러싸고 있는 톱니모양의 배경으로 개인의 인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Renzulli(2003)는 평균 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과 창의성을 둘러싸고 있는 개인의 인성과 환경이 서로 맞물려 있는 하운드투스(격자) 모양의 6개 요소로 구성된 ‘인지적 조합 요인들’로 개념화하였다. 여기에는 낙관주의, 용기, 주제 및 학문분야에 대한 애정, 인간관심사에 대한 민감성, 신체·정신적 에너지, 운명에 대한 비전과 인식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재성을 계발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