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고흥교육지원청

전체메뉴 열기

팀별 서비스 이행기준

  • 홈 > 참여민원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팀별 서비스 이행기준
  • 화면 크게
  • 화면 작게
  • 인쇄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로 공유하기

유초등교육팀

1. 초등 교원 인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초등교원의 근무성적평정, 전보, 포상, 공모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게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자격연수, 직무연수, 해외체험 연수 등 각종 연수에 적격자가 추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와 관련한 제증명 발급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미래를 준비하는 초등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교육지원청 장학계획과 단위학교 교육계획을 학년초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자료 및 연찬자료를 발간하여 널리 보급하고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생배움중심 수업 확산을 위해 좋은수업 실천연구 공개수업안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수업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3. 기초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기초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지도를 위해 학습클리닉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기초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실태분석을 학기초에 실시하여 학력향상 지도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 학교의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습부진을 예방하겠습니다.
4. 현장 중심의 내실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 주요업무 계획을 현장중심으로 내실 있게 수립하여 학생 중심 고흥교육을 구현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고흥교육 정책에 충실하게 반영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유초등교육팀(061-830-2050~4)

중등교육팀

1. 중등 교원 인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중등교원의 근무성적평정, 전보, 포상, 공모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게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자격연수, 직무연수, 해외체험 연수 등 각종 연수에 적격자가 추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와 관련한 제증명 발급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학생중심 중등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자유학년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학생 평가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운영에 관련된 자료를 상시 탑재하여 학교의 교실수업 개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3. 학생 진로 체험활동 확대를 위한 진로체험처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고등학교 입학 전형요강 등 각종 고입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친절히 안내하여 고등학교 진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처를 상시 발굴하여 안내함으로써 진로체험 및 진로탐색을 지원하겠습니다.
4. 특수교육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강화하는 등 현장 맞춤형으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통합교육 지원을 강화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특수교육 자료를 수시로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중등교육팀(061-830-2060~3)

학교혁신팀

1.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학생이 편안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건전한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하여 연중 다양한 독서행사를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독서․토론 활동을 전개하고, 관련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학부모교육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대상 교육활동을 강화하고 관련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4. 마을학교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함께하는 온마을 행복교육을 위해 마을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참여 속에 이뤄지는 학생 삶중심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활동 현황과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5. 학교혁신 전면화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고흥교육 실현을 위해 고흥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하고 활동 내용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존중과 협력의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학교혁신팀(061-830-2070~3)

체육복지팀

1. 유아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유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학부모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질 높은 유아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를 활용한 유치원 입학절차의 간소화로 학부모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겠습니다.
2. 과학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과학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각종 과학행사를 개최하고 행사 계획을 홈페이지에 안내하여 홍보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기준 및 선발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발명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관련 프로그램 및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3. 질높은 영어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영어교육 및 영어체험센터 활용을 향상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및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외국어강사를 활용한 외국어 체험센터 운영, 영어캠프 활동, 방과후 학교 활동을 통해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 외국어 체험센터 및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적극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4. 학교체육 활성화로 건강한 고흥인을 육성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부 지도 점검을 연중 실시하여 각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스포츠클럽과 연계한 1인 1운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지도하여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체육복지팀(061-830-2080~2)

보건급식팀

1. 건강하고 쾌적한 보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생 건강검진 활동을 지원하여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여 학생 건강을 증진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하고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연 1회 점검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의 심신 건강과 균형 잡힌 성장 지원을 위하여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지원하고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사(校舍) 내 공기질 관리, 학교 석면 관리 등 교육환경 개선과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 먹는 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저수조 청소를 점검하겠습니다.
2. 미세먼지 대응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대응 단계에 따른 매뉴얼을 준수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에 따른 차량 2부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학교 미세먼지 담당자 교육을 매년 실시하겠습니다.
3.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급식학교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위생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친환경농산물 사용, 유전자 변형 농산물 사용 금지 등 우수한 식재료 사용으로 학교급식의 질을 높여서 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위생적인 급식환경 개선을 위하여 급식기구를 적기에 교체하고 조리실 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학교급식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보건급식팀(061-830-2065~6)

행정팀

1. 방문하는 고객에게 청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이 잘 볼 수 있는 장소에 청사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를 위하여 별도 주차장을 확보하고 안내판을 게시하고 중앙 현관에 점자표지판과 음성안내도를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입구에 직원 현황판을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 불편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무실 책상 위에 업무담당자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2. 일반직공무원 인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일반직공무원 보직관리규정과 정기인사에 따른 전보서열명부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 창구를 운영하여 일반직공무원의 인사고충 해결에 노력하겠습니다.
  •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공직 풍토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예방중심의 공정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종합감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열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 중심의 열린 감사를 위해 학부모, 지역사회 관련 단체 또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시민감사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반부패 청렴 활동으로 지원과 공감의 청렴 고흥교육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4.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이 국민신문고 또는 전화로 접수한 민원에 대하여 7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안내하겠습니다.
  • 직무와 관련한 부패 행위나 공직 부적격자 등에 관한 신고를 상시 접수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행정팀(061-830-2010~4)

교육재정팀

1. 계약업무를 투명하고 청렴하게 추진하겠습니다.
  • 공사, 용역 및 물품 구입 등 계약업무를 추진할 때는 예정가격을 공정한 절차에 따라 결정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준수하겠습니다.
  • 입찰 및 계약서류를 간소화하고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의 제출을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입찰 또는 계약업체 담당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G2B, S2B 등 전자입찰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발주계획, 입찰 공고, 개찰 결과 등 계약에 관련된 모든 과정을 지정정보처리장치(G2B 등)와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2. 공유재산 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폐교 재산 활용계획 및 관련 현황을 수시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고 고객이 문의할 때는 친절하게 상담하겠습니다.
  • 폐교 재산 활용계획 및 관련 현황을 수시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고 고객이 문의할 때는 친절하게 상담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교육재정팀(061-830-2020~5)

교육협력팀

1. 교육재정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재정 운영의 민주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재정 운용 상황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지방교육재정의 건정성 및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2. 원활한 교육활동을 위하여 학교회계 건전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 재정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책임성을 강화하여 단위학교 책임 경영 실현을 지원하겠습니다.
  • 건전 사학 육성을 위해 사립학교 재정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3.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의 건전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민원을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이 관계법령에 따라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 및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4.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고, 운영위원회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운영위원회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교육협력팀(061-830-2030~4)

시설팀

1.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설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 설계 단계에서 학교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학교시설 공사를 추진할 때 ‘학교시설사업 촉진법’에 따른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건축관련 민원은 5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2. 학생 수업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 수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기초 터파기 공사 등 소음이나 분진이 심한 공정은 공휴일 또는 방과후에 실시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시설 공사 현장에 공사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을 도모하고 현장관계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부실시공을 방지하겠습니다.
  • 학교시설물에 대해 연 2회(해빙기, 동절기) 안전점검 및 수시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시설팀(061-830-2040~4)

생활인권팀

1. 소통하고 공감하는 학교를 위하여 관계중심의 생활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위하여 학교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을 지원하겠습니다.
  • 주기적인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전담경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진단-상담-치유의 One-Stop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운영하여 교직원 업무를 경감하고 학생 및 학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 인권 침해 사안이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상담과 치유를 통해 원활한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교권 침해 사안이 발생할 경우, 법률 자문 및 교원 치유 서비스를 통해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 Wee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 위기학생을 위한 적극적인 상담으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유도하겠습니다.
  • 전문상담 순회교사를 배치하여 찾아가는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학생의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학생 및 학부모가 언제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상시 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생활인권팀(061-830-2055~7, 830-2074~9)

학교지원팀

1. 교육공무직원 인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채용·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취업규칙, 전보규정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 채용 공고와 관련 자료를 반드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 계약제 교원을 신속하게 채용하여 수업결손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운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계약제 교원 채용업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계약제 교원 채용 공고와 관련 자료를 반드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겠습니다.
3. 방과후학교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생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생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하겠습니다.
  •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교육격차가 완화되도록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개선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하는 안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학교지원팀(061-830-2090~4)

민원별 처리 기간 안내

연번 민 원 사 무 명 처리 기한 비 고
법 정 목 표
1 법인임원의 취·해임승인 5일 4일 교육협력팀
2 법인정관변경인가(사립학교) 5일 4일
3 학원설립 등록 8일 7일
4 학원의 변경 등록(위치변경) 7일 6일
5 학원 휴원, 폐원 신고 1일 1일
6 학원의 조건부 등록 7일 6일
7 교습소 폐소신고 1일 1일
8 교습소 신고 5일 4일
9 교습소 변경 신고(장소변경) 3일 2일
10 학원 설립자의 변경등록 7일 6일
11 조건부 학원의 시설설비 완성 신고 7일 6일
12 교육환경 보호구역내 금지 행위및 시설에 대한 해제 심의 신청 15일 14일 보건급식팀
13 부장교사근무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유초등교육팀(중등교육팀)
14 도서벽지근무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15 연구·실험·시범근무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16 특수학급 경력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17 근무 경력 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18 농어촌 진흥지역 근무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19 재직 증명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행정팀
20 각종공사 실적 증명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시설팀
21 경력 증명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행정팀
22 퇴직예정증명원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23 생활기록부(나이스시스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24 특수학급 경력확인서 즉시(3시간 이내) 1시간 중등교육팀

서비스 접수·처리 창구

서 비 스 명 접수 ․ 처리 창구 전화번호
유초등 교원인사 제증명 발급민원 유초등교육팀 830-2053
중등 교원인사 제증명 발급 민원 중등교육팀 830-2062
중학교 무시험 진학
학적관리 학교혁신팀 830-2070
특수교육 특수교육센터 830-2084
유아교육 체육복지팀 830-2080
과학교육
정보화교육 지원
환경위생 및 학교급식위생관리 보건급식팀 830-2065
일반 민원 접수 및 처리 행정팀 830-2014
교육재정⋅학교운영위원회 교육협력팀 830-2033
학원 및 교습소 설립 지원 830-2034
홈페이지 및 네트워크 관리 830-2031
입찰 및 계약 교육재정팀 830-2021
폐교재산 매각서비스 제공 830-2023
학교시설사업(증⋅개축, 보수)관리학교시설 실태조사 및 안전관리 시설팀 830-2041
학생봉사 및 학교폭력 신고 생활인권팀 830-2055
학생·학부모·교사 상담 및 치료 Wee센터 830-2074
교육장 임용 교육공무직 인사·노무관리 및 계약제교원 채용지원 학교지원팀 830-2091~4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