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별 서비스 이행기준
> 참여민원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팀별 서비스 이행기준
유초등교육팀
1. 초등 교원 인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초등교원의 근무성적평정, 전보, 포상, 공모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게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자격연수, 직무연수, 해외체험 연수 등 각종 연수에 적격자가 추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와 관련한 제증명 발급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미래를 준비하는 초등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교육지원청 장학계획과 단위학교 교육계획을 학년초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장학자료 및 연찬자료를 발간하여 널리 보급하고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생배움중심 수업 확산을 위해 좋은수업 실천연구 공개수업안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수업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3. 기초학력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기초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지도를 위해 학습클리닉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기초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실태분석을 학기초에 실시하여 학력향상 지도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 학교의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습부진을 예방하겠습니다.
4. 현장 중심의 내실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 주요업무 계획을 현장중심으로 내실 있게 수립하여 학생 중심 고흥교육을 구현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을 고흥교육 정책에 충실하게 반영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유초등교육팀(061-830-2050~4)
중등교육팀
1. 중등 교원 인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중등교원의 근무성적평정, 전보, 포상, 공모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게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자격연수, 직무연수, 해외체험 연수 등 각종 연수에 적격자가 추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원 인사와 관련한 제증명 발급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2. 학생중심 중등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자유학년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학생 평가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운영에 관련된 자료를 상시 탑재하여 학교의 교실수업 개선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3. 학생 진로 체험활동 확대를 위한 진로체험처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탐색, 자기주도 학습능력 배양, 인성 및 미래역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고등학교 입학 전형요강 등 각종 고입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친절히 안내하여 고등학교 진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처를 상시 발굴하여 안내함으로써 진로체험 및 진로탐색을 지원하겠습니다.
4. 특수교육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고 장애학생 인권 보호를 강화하는 등 현장 맞춤형으로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통합교육 지원을 강화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특수교육 자료를 수시로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중등교육팀(061-830-2060~3)
학교혁신팀
1.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학생이 편안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건전한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하여 연중 다양한 독서행사를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독서․토론 활동을 전개하고, 관련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학부모교육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를 위해 학부모 대상 교육활동을 강화하고 관련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4. 마을학교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함께하는 온마을 행복교육을 위해 마을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참여 속에 이뤄지는 학생 삶중심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활동 현황과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5. 학교혁신 전면화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고흥교육 실현을 위해 고흥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하고 활동 내용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존중과 협력의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학교혁신팀(061-830-2070~3)
체육복지팀
1. 유아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유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유치원 방과후 과정과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학부모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질 높은 유아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를 활용한 유치원 입학절차의 간소화로 학부모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겠습니다.
2. 과학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 과학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각종 과학행사를 개최하고 행사 계획을 홈페이지에 안내하여 홍보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기준 및 선발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발명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관련 프로그램 및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3. 질높은 영어교육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영어교육 및 영어체험센터 활용을 향상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및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외국어강사를 활용한 외국어 체험센터 운영, 영어캠프 활동, 방과후 학교 활동을 통해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 외국어 체험센터 및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적극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4. 학교체육 활성화로 건강한 고흥인을 육성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부 지도 점검을 연중 실시하여 각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스포츠클럽과 연계한 1인 1운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지도하여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체육복지팀(061-830-2080~2)
보건급식팀
1. 건강하고 쾌적한 보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생 건강검진 활동을 지원하여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여 학생 건강을 증진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학생과 교직원을 보호하고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연 1회 점검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의 심신 건강과 균형 잡힌 성장 지원을 위하여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지원하고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사(校舍) 내 공기질 관리, 학교 석면 관리 등 교육환경 개선과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 먹는 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분기별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저수조 청소를 점검하겠습니다.
2. 미세먼지 대응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대응 단계에 따른 매뉴얼을 준수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에 따른 차량 2부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학교 미세먼지 담당자 교육을 매년 실시하겠습니다.
3.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급식학교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위생안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친환경농산물 사용, 유전자 변형 농산물 사용 금지 등 우수한 식재료 사용으로 학교급식의 질을 높여서 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 위생적인 급식환경 개선을 위하여 급식기구를 적기에 교체하고 조리실 안전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부모의 학교급식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보건급식팀(061-830-2065~6)
행정팀
1. 방문하는 고객에게 청사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이 잘 볼 수 있는 장소에 청사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를 위하여 별도 주차장을 확보하고 안내판을 게시하고 중앙 현관에 점자표지판과 음성안내도를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입구에 직원 현황판을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 불편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무실 책상 위에 업무담당자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2. 일반직공무원 인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일반직공무원 보직관리규정과 정기인사에 따른 전보서열명부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 창구를 운영하여 일반직공무원의 인사고충 해결에 노력하겠습니다.
-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공직 풍토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예방중심의 공정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종합감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열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 중심의 열린 감사를 위해 학부모, 지역사회 관련 단체 또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시민감사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반부패 청렴 활동으로 지원과 공감의 청렴 고흥교육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4.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이 국민신문고 또는 전화로 접수한 민원에 대하여 7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안내하겠습니다.
- 직무와 관련한 부패 행위나 공직 부적격자 등에 관한 신고를 상시 접수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행정팀(061-830-2010~4)
교육재정팀
1. 계약업무를 투명하고 청렴하게 추진하겠습니다.
- 공사, 용역 및 물품 구입 등 계약업무를 추진할 때는 예정가격을 공정한 절차에 따라 결정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준수하겠습니다.
- 입찰 및 계약서류를 간소화하고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서류의 제출을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입찰 또는 계약업체 담당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G2B, S2B 등 전자입찰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발주계획, 입찰 공고, 개찰 결과 등 계약에 관련된 모든 과정을 지정정보처리장치(G2B 등)와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2. 공유재산 관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폐교 재산 활용계획 및 관련 현황을 수시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고 고객이 문의할 때는 친절하게 상담하겠습니다.
- 폐교 재산 활용계획 및 관련 현황을 수시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고 고객이 문의할 때는 친절하게 상담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교육재정팀(061-830-2020~5)
교육협력팀
1. 교육재정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재정 운영의 민주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재정 운용 상황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지방교육재정의 건정성 및 효율화를 도모하겠습니다.
2. 원활한 교육활동을 위하여 학교회계 건전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 재정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책임성을 강화하여 단위학교 책임 경영 실현을 지원하겠습니다.
- 건전 사학 육성을 위해 사립학교 재정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3.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의 건전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 관련 민원을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등이 관계법령에 따라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 및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4.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고, 운영위원회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운영위원회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교육협력팀(061-830-2030~4)
시설팀
1.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설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 설계 단계에서 학교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학교시설 공사를 추진할 때 ‘학교시설사업 촉진법’에 따른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건축관련 민원은 5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2. 학생 수업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장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 학생 수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기초 터파기 공사 등 소음이나 분진이 심한 공정은 공휴일 또는 방과후에 실시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시설 공사 현장에 공사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여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을 도모하고 현장관계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부실시공을 방지하겠습니다.
- 학교시설물에 대해 연 2회(해빙기, 동절기) 안전점검 및 수시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시설팀(061-830-2040~4)
생활인권팀
1. 소통하고 공감하는 학교를 위하여 관계중심의 생활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위하여 학교의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을 지원하겠습니다.
- 주기적인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전담경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진단-상담-치유의 One-Stop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운영하여 교직원 업무를 경감하고 학생 및 학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 인권 침해 사안이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상담과 치유를 통해 원활한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교권 침해 사안이 발생할 경우, 법률 자문 및 교원 치유 서비스를 통해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 Wee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 위기학생을 위한 적극적인 상담으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유도하겠습니다.
- 전문상담 순회교사를 배치하여 찾아가는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학생의 고충을 해결하겠습니다.
- 학생 및 학부모가 언제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상시 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생활인권팀(061-830-2055~7, 830-2074~9)
학교지원팀
1. 교육공무직원 인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채용·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취업규칙, 전보규정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 채용 공고와 관련 자료를 반드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 계약제 교원을 신속하게 채용하여 수업결손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교육과정 운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계약제 교원 채용업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계약제 교원 채용 공고와 관련 자료를 반드시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공개하겠습니다.
3. 방과후학교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생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생 중심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하겠습니다.
-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교육격차가 완화되도록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개선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하는 안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 상담 창구: 학교지원팀(061-830-2090~4)
민원별 처리 기간 안내
연번 | 민 원 사 무 명 | 처리 기한 | 비 고 | |
---|---|---|---|---|
법 정 | 목 표 | |||
1 | 법인임원의 취·해임승인 | 5일 | 4일 | 교육협력팀 |
2 | 법인정관변경인가(사립학교) | 5일 | 4일 | |
3 | 학원설립 등록 | 8일 | 7일 | |
4 | 학원의 변경 등록(위치변경) | 7일 | 6일 | |
5 | 학원 휴원, 폐원 신고 | 1일 | 1일 | |
6 | 학원의 조건부 등록 | 7일 | 6일 | |
7 | 교습소 폐소신고 | 1일 | 1일 | |
8 | 교습소 신고 | 5일 | 4일 | |
9 | 교습소 변경 신고(장소변경) | 3일 | 2일 | |
10 | 학원 설립자의 변경등록 | 7일 | 6일 | |
11 | 조건부 학원의 시설설비 완성 신고 | 7일 | 6일 | |
12 | 교육환경 보호구역내 금지 행위및 시설에 대한 해제 심의 신청 | 15일 | 14일 | 보건급식팀 |
13 | 부장교사근무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유초등교육팀(중등교육팀) |
14 | 도서벽지근무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15 | 연구·실험·시범근무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16 | 특수학급 경력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17 | 근무 경력 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18 | 농어촌 진흥지역 근무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19 | 재직 증명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행정팀 |
20 | 각종공사 실적 증명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시설팀 |
21 | 경력 증명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행정팀 |
22 | 퇴직예정증명원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23 | 생활기록부(나이스시스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
24 | 특수학급 경력확인서 | 즉시(3시간 이내) | 1시간 | 중등교육팀 |
서비스 접수·처리 창구
서 비 스 명 | 접수 ․ 처리 창구 | 전화번호 |
---|---|---|
유초등 교원인사 제증명 발급민원 | 유초등교육팀 | 830-2053 |
중등 교원인사 제증명 발급 민원 | 중등교육팀 | 830-2062 |
중학교 무시험 진학 | ||
학적관리 | 학교혁신팀 | 830-2070 |
특수교육 | 특수교육센터 | 830-2084 |
유아교육 | 체육복지팀 | 830-2080 |
과학교육 | ||
정보화교육 지원 | ||
환경위생 및 학교급식위생관리 | 보건급식팀 | 830-2065 |
일반 민원 접수 및 처리 | 행정팀 | 830-2014 |
교육재정⋅학교운영위원회 | 교육협력팀 | 830-2033 |
학원 및 교습소 설립 지원 | 830-2034 | |
홈페이지 및 네트워크 관리 | 830-2031 | |
입찰 및 계약 | 교육재정팀 | 830-2021 |
폐교재산 매각서비스 제공 | 830-2023 | |
학교시설사업(증⋅개축, 보수)관리학교시설 실태조사 및 안전관리 | 시설팀 | 830-2041 |
학생봉사 및 학교폭력 신고 | 생활인권팀 | 830-2055 |
학생·학부모·교사 상담 및 치료 | Wee센터 | 830-2074 |
교육장 임용 교육공무직 인사·노무관리 및 계약제교원 채용지원 | 학교지원팀 | 830-2091~4 |
방과후학교 및 초등돌봄교실 운영 |